탄생석과 그 유래

탄생석은 사람이 태어난 날이나 달 또는 그것이 해당하는 황도 12궁을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히 탄생석을 보석 장신구의 중심석으로 씁니다.


탄생석의 역사

탄생석은 성서에서 유래합니다. 가장 초창기의 역사가들 중 일부는 구약 성서 출애굽기에 나오는 아론의 흉패에 붙은 이스라엘 12지파의 상징 (보석들)과 일 년 열두 달 및 황도 12궁 간에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8~9세기에 기독교도들은 탄생석을 (성서에 나오는 새 예루살렘 도성의)초석으로 여기고 각기의 보석에 각 사도의 이름과 그 보석이 표상하는 덕성을 새겨넣었습니다. 당시 12가지 보석을 모두 갖추어 두고 매월 한 가지씩 착용하는 것이 기독교도들의 일반적인 관행이었습니다.

현재의 탄생석 리스트는 1912년 “미국 보석업자협회(JA)”에서 독창적으로 창안한 아이디어였습니다. 당시에는 그 리스트가 탄생석을 표준화하려는 시도로 여겨졌지만 사실은 판매 술책에 지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의 탄생석이 역사상 원래의 탄생석과 거의 일치하지 않는 것만 보아도 그렇습니다.

힌두교와 같은 동양 문화에 있어서는 보석이 탄생월이 아니라 천체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개인을 정확히 표상하는 보석을 정하는 데 힌두교 점성술이 동원됩니다.



힌두교에서는 진주(muktāphalaṃ)가 달의 신인 찬드라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밀레니얼 세대가 탄생석을 생일이나 기념일 선물 또는 결혼이나 약혼 예물 장신구의 중심석으로 선택하면서 탄생석이 현대적 보석류에 있어서 두드러진 특징을 이루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탄생석 장신구에는 탼생석 반지, 탄생석 펜던트, 탄생석 귀고리 등이 있습니다.

월별 탄생석과 그 의미 목록

  1. 1월 – 석류석(가닛)

    심홍색의 석류석은 어느 문화권에서나 단 하나의 달에만 연관지어진 유일한 탄생석입니다.

    석류석은 친선, 행복, 결단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석류석은 또한 가정에 평화와 번영 그리고 건강을 가져다주는 것으로도 믿어지고 있습니다.


  2. 2월 – 자수정

    자주색의 자수정은 2월과 연관된 탄생석으로서 황도 12궁 가운데 물고기자리와 결부되어 있는데 창의성과 열정, 화합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이 탄생석은 부와 존엄의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3. 3월 - 남옥
    3월의 탄생석에는 남옥과 혈석(블러드스톤)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남옥은 바다 색깔과 같은 담청색의 탄생석인데 멋진 펜던트를 만드는 데 쓰입니다. 남옥의 색깔은 순결, 특히 영혼의 순결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탄생석으로서 남옥은 치유력이 있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혈석은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4. 4월 - 다이아몬드
    4월은 가장 진귀하고 어쩌면 가장 멋진 탄생석 가운데 하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지구상에서 자연히 형성된 가장 단단한 물질입니다. 저 유명한 “다이아몬드는 영원히”라는 문구 덕분에 다이아몬드는 흔히 영원성과 결부됩니다. 이것이 다이아몬드가 탄생석 반지나 탄생석 펜던트와 같은 보석 장신구류에 있어서 그토록 인기가 있는 이유입니다.

    로니테 같은 전문 회사에서도 사랑하는 고인에 대한 추모의 기념물로서 다이아몬드를 고객 맞춤형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습니다. 로니테의 기술은 이 같은 추모 장신구용 보석인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데 고인의 화장재(유골)나 머리카락에서 추출한 탄소를 사용합니다.


    로니테 연구소에서 만든 메모리얼 다이아몬드

  5. 5월 - 에메랄드
    에메랄드 탄생석은 사랑을 상징하며 따라서 내재적으로 다산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흔히 이 탄생석이 조화와 영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6. 6월 – 진주
    6월에는 두 가지의 탄생석이 있는데 진주와 월장석이 그것들입니다.

    탄생석 진주는 신뢰, 성실, 겸손, 순결을 상징합니다. 고대 역사상 그리스에서는 진주가 존귀의 상징이었습니다.

    한편 월장석은 달의 신과 관련지어져 있습니다.

  7. 7월 - 루비
    많은 사람들이 루비를 보석의 왕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단지 루비가 모든 탄생석들 가운데 가장 색깔이 짙은 보석이기 때문입니다.

    루비는 사랑, 행운, 건강을 상징하고 나아가 부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8. 8월 - 감람석
    감람석은 연녹색의 보석으로서 힘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이 보석은 흔히 금과 결합하여 탄생석 귀걸이, 탄생석 펜던트, 탄생석 반지 등을 만드는 데 쓰이며 착용자에게 악몽을 방지해 주고 번영과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8월의 탄생석에는 첨정석과 붉은줄무늬마노 두 가지가 더 있습니다.

  9. 9월 - 사파이어
    사파이어는 선명한 진청색의 보석으로서 대대로 성실을 상징해 왔습니다. 사람들은 이 탄생석이 지혜를 나타내고 독물 중독을 막아 준다고 믿습니다.

  10. 10월 - 오팔
    오팔은 (빛의 회절에 따라 다양한 색깔을 보이는)유색 효과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탄생석의 하나입니다. 옛날에는 오팔이 시력을 보호해 준다고 믿었으며 이것을 지닌 사람의 신실성과 독실함을 표상해 준다고 여겼습니다.

  11. 11월 – 토파즈(황옥)
    11월의 탄생석은 토파즈와 황수정입니다. 토파즈는 장수와 아름다움, 지성을 상징하고 황수정은 자기 수양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12. 12월 – 터키석과 탄자나이트
    12월에도 터키석과 탄자나이트 두 가지의 탄생석이 있습니다. 멋진 청록색의 터키석은 행운과 보호를 상징하고 탄자나이트는 지혜와 위엄, 새로운 영적 경험에 대한 관대성을 나타냅니다.

개인 취향의 탄생석 장신구류

장신구류 보석을 고르는 데에는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아예 자기만의 탄생석 장신구를 맞춤으로 디자인하는 것도 그 중에 포함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색하지 않고 개별적인 의미가 있으며 희귀성을 지닌 탄생석은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이 갖고 싶어합니다.



다이아몬드를 중심석으로 한 약혼반지


탄생석 반지

반지는 약혼 예물과 결혼 예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장신구입니다. 이처럼 소중한 장신구인 반지에 탄생석을 박아 넣은 탄생석 반지는 그에 수반된 개성적 기미와 함께 어딘지 진귀하고 사랑스러운 매력이 있습니다.


탄생석 펜던트

탄생석 펜던트는 일상적인 장신구로서 착용자의 개성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멋진 방법입니다. 탄생석 펜던트는 아주 다양한 스타일과 형태로 만들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인용구나 특별 기념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탄생석 귀고리

한국에서는 탄생석 귀고리를 사랑과 우정을 상징하는 선물로 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개성을 상징적으로 압축한 의미를 지닌 탄생석 귀고리는 그분을 상찬하는 완벽한 방법입니다.

한국의 국내외를 막론하고 탄생석과 탄생석 장신구류의 매력은 줄어들 것 같지 않습니다. 탄생석은 수 백 년 동안 인기를 끌어왔습니다. 탄생석은 과거와 초자연력 그리고 천체와 상징적으로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장래에도 이들의 인기는 시들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