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다이아몬드의 특징(5Cs) 이해하기

다이아몬드는 화려함과 반짝거림, 색상 등에 있어서 대표적인 보석 으로 그 고유한 가치를 표상하는 다양한 크기, 모양, 특색 등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런 점들 때문에 적절한 다이아몬드를 선택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충분히 숙련된 전문적인 보석(다이아몬드) 세공사와 감정사들이 체계적인 등급 기준에 따른 다이아몬드 품질 판정으로 고객의 선택을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이아몬드 구매 전에 스스로 아무리 적더라도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행히 소비자들도 5Cs로 알려진 일반적인 등급 기준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해당 다이아몬드의 특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이아몬드 품질의 등급을 매기는 독특한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다이아몬드 등급 기준 5Cs

20세기 중반 까지도 다이아몬드 등급의 공식적인 기준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미국보석학회(GIA) 에서 사상 최초로 다이아몬드 등급 기준을 만들었고 지금은 그것이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즉 색상(color), 투명도(clarity), 커트(Cut), 캐럿(Carat) 등이 그것입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다이아몬드의 일반적인 등급 기준에 감정서(Certificate)를 더하여 5Cs가 되었습니다.

A GIA diamond grading report
GIA 다이아몬드 등급 보고서

캐럿 중량

다이아몬드 캐럿은 아마도 5Cs 가운데 가장 중요한 감정 항목일 것입니다. 캐럿은 다이아몬드 중량의 단위 또는 가치를 나타냅니다.

상품의 중량은 그 상품 가격에 대한 불변의 척도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상품이 보다 작은 상품에 비해 가치가 더 큽니다. 따라서 캐럿 중량도 그 경중에 따라 해당 다이아몬드에 대한 가치를 표상합니다.

다이아몬드 캐럿 중량은 디지털스케일로 재는데 측정치는 메트릭 캐럿(미터법상의 캐럿 ct)으로 나타냅니다. 즉 1그램은 5메트릭 캐럿과 같고 따라서 142메트릭 캐럿은 1온스와 같습니다.

메트릭 캐럿 측정치는 (1캐럿 미만의 작은 다이아몬드의 경우) 1캐럿의 100분의 1을 1점(포인트)으로 하는 100점 점수대로 환산하여 나타냅니다. 예컨대 0.86캐럿짜리 다이아몬드는 86점 다이아몬드입니다. 또한 다이아몬드 캐럿 중량은 소수와 캐럿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즉 1.04캐럿짜리 다이아몬드는 “일점영사 캐럿” 다이아몬드라고 합니다.

이들 측정치의 근소한 차이가 현저한 가격의 차이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품질이 동일하더라도 한 개의 큰 다이아몬드가 두 개의 작은 다이아몬드보다 더 비쌉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캐럿 중량에 따른 가격의 상관관계는 일정하지 않으며 커트, 색상, 투명도 등 그 밖의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색상

색상에 있어서의 사소한 차이가 다이아몬드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캐럿 중량이 같고 그 밖의 다른 특징이 유사한 두 개의 다이아몬드라도 색상이 다르면 엄청나게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확정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색상인 이유입니다.

미국보석학회(GIA)에 따르면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다음과 같이 5가지 부류로 D에서 Z까지 23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 무색(D~F)
  • 거의 무색(G~J)
  • 희미한 색(K~M)
  • 아주 옅은 색(N~R)
  • 옅은 색(S~Z)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고를 때에는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데 세팅, 실내의 조명 상태, 감식을 위해 사용된 배경 등이 그것입니다. 다이아몬드의 색상을 분간하는 간단한 방법의 하나는 조명 상태가 좋은 환경에서 하얀 종이 위에 다이아몬드를 거꾸로 올려놓고 보는 것입니다.


커트

커팅이 잘된 다이아몬드는 창의적인 장인 기술의 미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만큼 커트는 다이아몬드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 연마되고 균형이 잡힌 다이아몬드는 완벽하게 제조된 다이아몬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포션(비례)은 다이아몬드를 통과하는 빛의 방향을 결정하고 폴리시(연마 상태)는 다이아몬드의 광택 발산을 좌우합니다.

다이아몬드를 빛에 비추어 보았을 때 찬란한 광채가 나는 것은 세 가지의 광학적 효과 때문입니다. 즉 광휘(백색광의 반사), 파이어(색채 분광), 신틸레이션(섬광)이 그것입니다.

색상과 마찬가지로 다이아몬드 커트도 0~10의 등급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상 품질의 커트 등급은 0이고 저품질의 커트 등급은 8~10입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의 커트와 셰이프(모양)는 다르다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팬시 셰이프 다이아몬드의 이름은 커트의 모양 그 자체에서 나옵니다. 이것이 페어, 오벌, 프린세스, 하트, 에메랄드 커트 다이아몬드 등의 이름을 붙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그렇지만 팬시 셰이프(커트)는 커트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닙니다. 에메랄드 셰이프 다이아몬드이더라도 커트 등급은 낮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도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는 궁극적으로 다이아몬드의 탁월성을 좌우합니다. 다이아몬드의 투명성은 천혜의 것이긴 하지만 다이아몬드도 표면의 흠과 포유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흠과 포유물이 여러모로 다이아몬드의 투명도와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는 10배 배율의 확대경으로 감정하여 11단계로 등급을 매깁니다. 보석감정사들은 종종 포유물을 지칭하여 플로(흠)라고 하지 않고 “내부적 특징”이라고 합니다.

투명도가 낮은 다이아몬드는 금이 가거나 부서지거나 이가 빠지는 등 불의의 손상에 취약합니다. 또한 투명도가 낮은 다이아몬드는 조명하에서도 휘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포유물이 가장 적고 또한 가장 작은 다이아몬드가 최고의 투명도 등급을 받게 됩니다.


감정서

다이아몬드 감정서는 다이아몬드 등급 판정 기관의 숙련된 감정사가 감정 대상 다이아몬드의 세부적 특징을 면밀하게 사정하여 발급한 문서입니다. 감정서는 그 자체가 다이아몬드의 최종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그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이아몬드의 품질, 부가적 처리, 인핸스먼트(개량) 등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고 있는 리스트입니다. 또한 감정서는 해당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인지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인지 혹은 인핸스먼트 다이아몬드인지도 명시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구매 결정을 하기에 앞서서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발급한 등급 판정 기관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등급 판정 기관에서는 기준이 달라서 기존의 국제 표준과 비교하여 상당히 더 높거나 낮은 등급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국제적으로 가장 저명한 다이아몬드 등급 판정 기관에는 미국보석학회(GIA), 미국보석협회(AGS), 국제보석학회(IGI) 등이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특성

다이아몬드의 품질 결정 요소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해당 다이아몬드의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이아몬드의 특성 일반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물질적 특성


Roughly 30% of diamonds exhibit a degree of fluorescence
약 30퍼센트의 다이아몬드가 어느 정도 자외선에 형광 반응을 합니다.

  • 천연 다이아몬드는 탁월한 전기 절연체로 분류됩니다.
  • 다이아몬드는 양호한 열 전도체이지만 자신의 형태를 변화시키지 않고 고도의 열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산소 환경하에서 7,000°C까지 가열하면 산화되고 아르곤과 같은 이상 기체 환경하에서 안정됩니다. 다이아몬드는 또한 일정한 압력 수준하에서 30,000°C 이상의 고온을 견딜 수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이든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이든 형광 반응을 하는데 특정한 파장(365nm)하에서 상이한 색깔의 빛을 발하고 반사합니다.


물리적 특성

다이아몬드의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색상의 범위는 무색에서부터 옅은 노랑, 청백색, 희귀한 빨강, 회색, 검정색에 걸쳐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의 밀도는 3.5~3.53g/㎤입니다. 이 수치는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천연 다이아몬드는 잘 깨지지만(인성은 강하지 않지만) 모스 경도는 10으로 거의 모든 자연 상태의 광물 가운데 굳기가 가장 강합니다.
  •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는 투명, 반투명, 반불투명, 불투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천연 다이아몬드는 내부에 무색이나 흰색의 띠를 보이기도 하지만 그 광택은 일반적으로 커팅에 따라 금강 광택에서부터 지방 광택까지의 범위에 걸쳐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는 등축정계의 결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쪼개질 때 대부분 불균일한 단구를 이룹니다.
  •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가장 큰 자연 광물이긴 하지만 천연 다이아몬드(인공 다이아몬드도 마찬가지)는 완전한 벽개성 때문에 일정한 압력하에서 쉽게 부서집니다.


화학적 특성

다이아몬드는 다음과 같은 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다이아몬드는 입방정계(공간군Fd3m)로 결정되며 사면체로 공유 결합된 탄소 원자들로 구성됩니다.
  • 산에 거의 반응하지 않지만 고온의 철에는 융해됩니다.
  • 비등점이 없습니다.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를 구별할 수 있습니까?

A naturally amber lab-grown diamond
자연스러운 호박색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는 진짜 다이아몬드입니다. 단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은 각각의 출처(기원)일 뿐입니다.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도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은 광채, 격자 구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육안으로 보아서는 양자의 차이를 거의 분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보석감정사나 업계의 장인들은 특별한 전문 장비를 사용해서 양자의 차이를 구별해 냅니다.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평균 20∼40퍼센트 정도 저렴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경우 채광 비용이 많이 들고 탄소 정제 과정을 통한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와 달리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낮은 데에 기인합니다. 특별히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대개 광산에서 채굴된 천연 다이아몬드 대신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를 선택합니다.

다이아몬드 등급 보고서와 감정서는 다이아몬드가 천연 다이아몬드인지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인지도 확인해 줍니다. 전반적으로 보아 천연 다이아몬드에 대해서이든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에 대해서이든 명확하고 상세하게 등급을 판정해 주는 최고 수준의 기관은 GIA, AGS, IGI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혼 반지 에 딱 맞는 보석을 고르거나 아름답고 세련된 보석 한 점을 고를 때 반짝거리며 빛나는 다이아몬드만 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활수하게 값을 치르기 전에 먼저 시간을 들여서 품질을 잘 따져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