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Lonit's logo
  • Writer's picturelonite

펫로스 증후군에 민감한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그 증상과 대처법에 관한 안내


개나 고양이, 그 밖의 반려동물은 가족과 같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죽거나 죽을 지경에 처하게 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펫로스 증후군은 반려동물의 죽음에 대한 그러한 상실감 때문에 생깁니다.


펫로스는 정신적 신체적으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며 일정한 경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펫로스에 민감해져 가는 경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펫로스에 대하여 더 잘 알고 있으면 그에 따른 고통스러운 상황을 보다 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반려동물의 유골(화장재)이나 털로 만든 다이아몬드와 같은 기념물을 제작하여 간직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펫로스 증후군에 대해 더 알아보기로 합시다.



펫로스 증후군의 증상




사랑하는 개나 고양이가 죽으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펫로스 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정신적 증상


펫로스 증후군의 정신적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 심한 우울감 반려동물의 죽음뿐만 아니라 모든 사별은 깊은 슬픔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함께 했던 개나 고양이에 대한 사랑은 지극합니다. 그들의 죽음이라는 고통스러운 상황은 크나큰 슬픔입니다.


  • 집중 불가 반려동물이 죽으면 어떤 일을 하면서도 개나 고양이 또는 다른 반려동물 등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을 하게 되고 온통 그 생각에 팔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 고통스러운 생각 때문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게 됩니다.


  • 무기력 생각할 수 있는 것이라곤 오직 세상을 떠난 개나 고양이에 대한 것뿐이기 때문에 모든 일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그에 따라 어떤 기쁨이나 즐거움도 느끼기 어렵게 됩니다.


  • 공황 반려동물의 죽음이 정신적 공황(착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죄의식 생전에 잘해 주지 못한 것을(잘해 주지 못했다고) 슬퍼할 뿐만 아니라 죄의식을 느끼기도 합니다.



신체적 증상


펫로스 증후군의 신체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자기 슬퍼지며 울음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으로 인하여 지극히 슬퍼하고 있는 동안에는 개나 고양이를 보게 된다든가 사별한 반려동물을 생각나게 하는 상황에 접하게 된다든가 하는 등 극히 사소한 자극에도 고통스러운 감정이 북받쳐 올라 울음을 멈출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 식욕 상실 / 과식 슬프거나 힘든 시기를 겪게 되면 활력이 떨어지고 식욕을 잃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음식을 먹어서 당면한 상황의 고통을 완화시키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설사 / 변비 / 욕지기 / 두통 / 발열 사랑하는 반려동물의 죽음은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스트레스가 신체에 압박을 주어 통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 현훈 / 청력 상실/ 환각 고통스러운 정신 상태는 여러 가지로 신체에 영향을 미쳐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하기도 합니다.


  • 불면증 일상생활 중 어려운 시기를 겪게 되면 수면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똑같은 증상인 수면 장애가 펫로스의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특징


사랑하는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이 죽는다는 것은 크나큰 고통이기 때문에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펫로스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면,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들은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의 죽음에 임박하여 후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반려동물의 생전에 충분한 사랑으로 보살펴 주지 못했다든가 반려동물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을 알았을 때 즉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든가 하는 이유로 안타까워 합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아직 살아 있다면 무언가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쓰러운 마음을 달랠 수도 있겠지만,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더 이상 살아 있지 않은 경우에는 그에 따른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끝내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이 되고 맙니다.


펫로스에 민감한 사람들의 또 하나의 경향은 반려동물의 수명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개나 고양이는 사람에 비하여 수명이 훨씬 짧습니다. 그런 사실을 잊고 반려동물이 영원히 곁에 함께 있어 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반려동물의 죽음을 견디지 못하고 펫로스(증후군)를 쉽게 극복할 수 없게 됩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에 따른 비탄의 5단계


반려동물의 죽음에 따른 비탄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정 이 단계에서는 반려동물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너무나도 충격적인 반려동물의 죽음 앞에서 그야말로 현실적으로 벌어진 그 고통스러운 상황을 감내할 수가 없습니다.

  2. 분노 이 단계에서는 「그때 이러저러하게 했어야 하는 건데」 하는 감정이 생기게 되고 가족과 수의사 그리고 자기 자신을 탓하게도 됩니다.

  3. 흥정 이 단계에서는 어떻게 한들 죽은 반려동물이 살아날 수 없다는 현실에 직면해서 반려동물을 살릴 수만 있다면 자기 목숨이라도 내놓겠다는 생각까지도 하게 됩니다.

  4. 우울증 죽은 반려동물이 살아 돌아올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고통스러운 비탄에 빠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펫로스(증후군)에 따른 여러 가지 증상을 겪게 됩니다.

  5. 수용 이 단계에서는 펫로스의 슬픔으로부터 회복되어 본정신으로 돌아옵니다. 한때는 개나 고양이 또는 다른 반려동물 밖에 생각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나 여러 가지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겪었던 사람들이 펫로스 증후군의 증세가 약화되거나 사라진 것을 지각하게 됩니다.


나아가 이 단계에서는 펫로스 증후군의 증상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반려동물에 대한 사랑의 감정도 돌아오게 됩니다. 죽은 반려동물과의 추억도 잊어버리지 않으면서 말입니다.


펫로스 증후군의 증상이 사라지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회복됩니다. 따라서 죽은 반려동물의 화장 다이아몬드를 만들어 추억을 가까이에서 간직하는 것과 같은 해결책을 찾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펫로스를 극복하는 방법




펫로스로 인한 정서적 신체적 증후는 심각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펫로스는 가능한 한 빨리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펫로스를 극복하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팁을 들어 보겠습니다.


  • 감정 표현하기 눈물은 펫로스에 따른 감정 표현의 일부입니다. 하염없이 울고 있는 것은 좋지 않지만 눈물을 억지로 참는다든가 고통스러운 감정을 억누르는 것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펫로스를 극복하는 데 장애가 됩니다. 울고싶을 때에는 울어서 감정을 표출하도록 하십시오.

  • 편안한 사람과 대화하기 펫로스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펫로스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나 사별한 자기의 반려동물과 친했던 가족 또는 친구들과 추억담을 나누는 것이 펫로스 극복 과정을 단축시키는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기 무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도 고통스러운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하나의 해결책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펫로스를 극복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 좋아하는 일에 몰두해 보십시오.

  • 장례를 치르고 작별하기 반려동물의 죽음은 크나큰 고통을 안겨 주지만 적절한 뒷수습은 펫로스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펫로스를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비용이 더 많이 들긴 합니다만 죽은 사람의 경우처럼 슬픔 케어의 일부로서 반려동물 장례를 치러 주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랑하는 개나 고양이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펫로스에 따른 여러 가지 증후의 발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무덤이나 제단 만들기 무덤이나 제단을 만드는 것도 펫로스를 극복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약간의 돈이야 들겠지만 사별한 반려동물의 무덤을 방문하여 제단에 손을 얹고 추억을 떠올릴 수 있으면 마음으로나마 반려동물과 재회할 수 있게 되고 그에 따라 슬픔도 누그러집니다.

  • 메모리얼 주얼리 만들기 화장 다이아몬드와 같은 메모리얼 주얼리를 만들어 간직하는 것은 사별한 반려동물과 언제나 함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반려동물의 유골이나 털로 만든 화장 다이아몬드로 사별한 반려동물을 더욱 가까이 느낄 수 있습니다.



화장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가 생성되는 환경을 재현한 인공 장치 안에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화장 다이아몬드도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이 아름다운 광채를 냅니다. 게다가 화장 다이아몬드는 반려동물의 유골과 털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 고유의 영롱함을 다이아몬드의 광채에 더하기도 합니다. 화장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그 크기와 색상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화장 다이아몬드는다이아몬드장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는 죽은 반려동물의 유골과 털로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과정을 거쳐 화장 다이아몬드가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장례와 메모리얼 서비스를 일거에 수행할 수 있는화장 다이아몬드야말로 반려동물의 죽음을 애도하는 가장 아름다운 방법입니다.


화장 다이아몬드는 추가 비용을 들여 주얼리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화장 다이아몬드로 목걸이나 반지를 만들어 착용함으로써 사별한 반려동물을 기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펫로스의 고통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화장 다이아몬드 주얼리는 펫로스를 극복하는 데 가장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개나 고양이 등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죽으면 깊은 슬픔과 신체적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운 증세를 야기하는 펫로스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펫로스의 증후군은 정신적 고통을 겪고 회복되는 것으로 사라지지만 이런 경우 어떤 사람들은 신체적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마음껏 울거나, 사람들과 추억담을 나누거나, 죽은 반려동물의 유골이나 털로 만든 화장 다이아몬드 주얼리를 착용하거나 하는 등 펫로스의 극복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죽은 반려동물을 기념하는 한편 애도를 끝내게 할 수 있는 화장 다이아몬드 제작을 고려해 보십시오.

2 views0 comments

Commentaires

Noté 0 étoile sur 5.
Pas encore de note

Ajouter une not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