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도 무색 다이아몬드의 경우와 똑같이 지구 맨틀 내부에서 극도의 열과 압력을 받아 생성된 다음 지구 심층부의 급격한 화산 분출에 따라 지표로 운반됩니다. 차이점은 다이아몬드의 결정 과정에서 극미량의 불순물이 포유되면 생성의 화학 과정이 변동되고 그 결과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가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색상의 팬시 다이아몬드는 불규칙하고 상이한 결정 구조 때문에 생겨납니다. 예컨대 질소 포유물은 노란색의, 붕소 포유물은 파란색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를 만들어 내고 포유된 불순물이 많으면 흑색 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또는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색상의 다이아몬드는 무색과 연노란색 사이에서 등급이 매겨지는데 업계에서는 D~Z 까지의 등급으로 색상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는 색상이 Z 등급의 범위를 넘습니다. 이들 희귀한 천연 다이아몬드는 온갖 무지개 색상을 가지고 있어서 붉은색, 분홍색, 오렌지색, 파란색, 녹색, 보라색, 노란색, 갈색, 회색, 검정색 등의 색깔을 띱니다. GIA(미국 보석학회)에 따르면 10,000분의 1의 확률로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가 나타납니다.

흑색, 갈색, 노란색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가 녹색이나 파란색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보다 더 자주 나옵니다. 소문에 따르면 파란색 고급 천연 다이아몬드는 매년 2~4개 밖에 출시되지 않고 있으며, 1999년 이래로 경매에서 팔린 선명한 색깔의 파란색 천연 다이아몬드는 50개뿐이라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45.52캐럿짜리 진한 회청색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인 호프 다이아몬드는 워싱턴 D.C 소재 국립 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한편 단색의 색도를 나타내는 붉은색 천연 다이아몬드는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 가운데 가장 희소하여 경험 많은 보석 전문가도 평생 동안 순수하게 선명한 붉은색의 팬시 다이아몬드를 본 적이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세상에 알려진 진짜 붉은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고작 20~30개 정도에 불과한데 그것도 대부분 크기가 반 캐럿 이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은 컬러 다이아몬드 캐럿당 가격에 있어서 가장 비싼 다이아몬드입니다.


분홍색 천연 다이아몬드가 얼마나 희귀한가요?

매년 1,200~1,400만 캐럿의 다이아몬드가 채굴되고 연마되어 팔리고 있는데 그 중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0.01퍼센트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0.01퍼센트 가운데 약 80퍼센트는 노란색과 갈색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이고 나머지 20퍼센트는 흑색이나 회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입니다.

세계적으로 분홍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약 90퍼센트를 공급하는 아가일 광산이 산출 다이아몬드의 품질 저하 등의 이유로 2020년 채광을 중단했습니다. 이 같은 사정은 최근 아가일 광산의 공급 수준이 0.0001%로 떨어져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년 시장에 공급되는 분홍색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의 수량에 더욱 심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한 분홍색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38년 전에 캐럿당 10,000달러였는데 현 시가로는 1979년 당시 가격의 22배나 되는 천문학적 액수인 캐럿당 220,000달러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2017년 4월에 핑크 스타라는59.60캐럿의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지금까지 경매에서 팔린 가장 값비싼 보석이 되었습니다.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공급은 적은데 수요는 많아 고압 고온의 HPHT 공법으로 무색의 다이아몬드에 분홍색 색조를 더하는 새로운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분홍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 그 밖의 주얼리 제품에 다투어 쓰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판매된 가장 비싼 블루 다이아몬드 10개 중의 하나인 하트오브이터니티 다이아몬드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의 역사


  1. 컬리넌 다이아몬드는 ‘아프리카의 별’이라는 별칭으로도 알려져 있는 컬러 다이아몬드로 가격이 2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 화이트 다이아몬드는 9개의 큰 다이아몬드와 7개의 작은 다이아몬드로 나뉘어지기 전에는 무게가 621.35그램이나 나갔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1905년 프리미어 다이아몬드 광산 회사의 감독자이던 프레데릭 웰스(Fredrick Wells)가 구내에서 발견하였고 동 회사의 소유주인 토머스 컬리넌 (Sir Thomas Cullinan)의 이름을 따 ‘컬리넌’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2. 하트오브이터니티 다이아몬드는 지금까지 판매된 가장 비싼 블루 다이아몬드10개 중의 하나로서 남아프리카의 프리미어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하트 모양의 선명한 파란색의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가격이 1,600만 달러를 호가합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무게가 5.528그램으로 27.64캐럿짜리입니다.

  3. 코이누르 다이아몬드는 ‘빛의 산’ 또는 ‘바부르의 다이아몬드’로도 알려진 컬러 다이아몬드로 10억 달러를 호가하고 있습니다. 이 화이트 다이아몬드는 105.6캐럿짜리로 무게가 21.6그램 나가는데 1,300년대에 인도의 골콘다 광산이나 콜루르 광산에서 채굴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빅토리아 여왕의 부군 앨버트 공(Consort Prince Albert)이 그 휘도를 높이기 위하여 현재의 크기로 세공을 시키기 전까지 원래는 793캐럿짜리였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인도의 태양신인 수리야나 영웅신인 크리슈나로부터 전래하는 주술력이 있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코이누르 다이아몬드는 현재 런던탑에 보관되어 다른 유명한 보석들과 함께 일반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4. 센테너리 다이아몬드는 1986년 프리미어 광산에서 원석으로 채굴 당시 599캐럿짜리 다이아몬드였습니다. 이 무색의 다이아몬드는 나중에 변형된 하트 모양으로 세공되어 컬러 다이아몬드로서의 가격이 1억 달러를 호가했습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드비어스콘솔리데이티드마인스 광산 회사의 회장이던 줄리안 오길비 톰슨( Julian Ogilvie Thompson)이 동사 창립100주년을 기념하여 센테너리 다이아몬드로 명명하였습니다.

  5. 무색의 크룹 다이아몬드는 매우 흥미로운 역사를 지닌 최고 품질의 다이아몬드인데 컬러 다이아몬드로서의 가격이 925만 달러에 이릅니다. 아셔 커트된 이 다이아몬드는 엘리자베스 테일러(Elizabeth Taylor)의 소유로 그녀의 많은 사진에서 불 수 있듯이 그녀가 가장 아끼던 보석들 가운데 하나였다고 합니다. 2011년 그녀가 타계한 후 이 33.19캐럿짜리 다이아몬드는 경매에 나와 무려 8,818,500달러의 엄청난 가격으로 한국의 대기업 이랜드에 낙찰되었습니다. 이는 업계의 무색 다이아몬드 캐럿당 가격에 혼란을 일으킬 정도의 사건이었습니다.


지금까지 판매된 가장 비싼 블루 다이아몬드 10개 중의 하나인 하트오브이터니티 다이아몬드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커트의 발달

다이아몬드 커트란 다이아몬드를 연마하기 위하여 모양을 만들 때 사용하는 스타일 또는 디자인의 기준을 말합니다. 커트는 다이아몬드의 휘도에 크게 영향을 미쳐 다이아몬드를 더욱 빛나게 합니다.

다이아몬드 커트는 원석의 물질적 특성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데 이는 다이아몬드 결정의 형태와 외관을 변경할 수 있게 하는 대칭적으로 배열된 패싯들 전체로 구성됩니다. 오늘날 다이아몬드 연마사들은 레이저 커팅과 컴퓨터 이용 디자인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잘 활용하여 이전에는 복잡성과 광학적 난점 때문에 개발할 수 없었던 다이아몬드를 세공해 내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커트로는 현대적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와 팬시 커트를 들 수 있습니다. 현대적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는 패싯의 배열과 구성을 수학적이고 경험적인 분석으로 완벽하게 한 것이고, 팬시 커트는 라운드 브릴리언트 커트에서 유래하여 다양한 모양을 연출하는 것입니다. 유명한 팬시 커트 가운데 몇 가지로 프린세스, 아셔, 쿠션, 하트, 페어, 에메랄드 커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팬시 다이아몬드의 출처에는 인도, 콩고, 시에라리온, 브라질, 중앙아프리카, 앙골라,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이 있고 그 밖에 베네수엘라, 가이아나, 인도네시아 등지에도 다이아몬드 광산이 있습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어떻게 생성되나요?


다이아몬드는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고압((70 ton/cm²)과 고온(약1300°~ 2000° C)하에서 결정 구조로 변화됩니다. 탄소의 결정 다이아몬드로의 변화는 5.5억~40억년 전에 지표로부터 150Km 들어간 지구의 맨틀에서 지질 작용의 결과 일어났습니다.

무색의 다이아몬드와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동일한 원소로 구성되고 동일한 물리적 과정을 거치며 동일한 생성 기간과 지질학적 지대에서 형성되는데, 단 한 가지 작지만 주요한 차이로 달라집니다. 그것은 다이아몬드 결정 과정에서 이질적인 불순물이 다이아몬드의 탄소 구조에 섞여 화학적 상호 작용을 일으킨다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 과정에는 엄청난 고온 고압의 결과 일어나는 붕소나 질소 같은 다른 원소들과의 상호 작용이 포함됩니다.

다이아몬드 결정에 흑연이 포함되어 생겨나는 블랙 다이아몬드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색상은 어떻게 생겨나는가요?


  1. 갈색, 붉은색, 분홍색 컬러 다이아몬드: 이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극도의 열과 압력이 녹색 빛을 흡수하는 결정격자를 왜곡시켜 분홍색/갈색/붉은색 색조를 띠게 됩니다.

  2. 블루 컬러 다이아몬드: 이 다이아몬드는 결정 구조 내의 탄소와 결합된 붕소 때문에 가시 스펙트럼의 붉은색, 노란색, 녹색 영역을 흡수하여 블루 컬러 색상을 냅니다.

  3. 녹색 컬러 다이아몬드: 이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지각의 최상층부를 막 뚫고 나오면서 자연계의 방사선 조사를 받아 붉은색과 노란색 빛을 빨아들임으로써 녹색 색깔을 나타냅니다.

  4. 보라색과 자주색 컬러 다이아몬드: 지금까지는 결정 왜곡이 이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원인이라고 추측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보라색과 자주색의 색조는 부분적으로 수소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5. 오레지색과 노란색 컬러 다이아몬드: 노란색과 오렌지색의 진귀한 색조는 질소 원소 한 가지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가 생성되는 동안 질소 원자가 파란 빛을 빨아들이는 식으로 작용하여 노란색을 띠게 합니다. 질소 원자들의 특정한 배합도 오렌지색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의 색조를 나타내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6. 블랙 컬러 다이아몬드: 이 불투명한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 결정에 흑연이 포함되어 생겨납니다.

  7. 회색 컬러 다이아몬드: 이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의 회색은 수소 때문에 나타납니다. 드물게는 붕소 때문이기도 한데, 붕소는 거의 모든 경우에 파란색 색상을 낸다는 점에서 이 다이아몬드처럼 회색 컬러가 나오는 이유는 알 수가 없습니다. 이들 불순물이 모든 광파장을 균등하게 흡수하여 거의 모든 색조의 회색을 나타내게 하는데, 아가일 광산에서 채굴되어 “올리브”로도 불리는 녹회색 다이아몬드와 간혹 자주색 기미를 띠기도 하는 그 유명한 회청색 다이아몬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얼마나 하나요?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무색 다이아몬드의 가격과 달리 매겨집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색상(Color) 요인이 4C 가운데에서 그 밖의 “C”(투명도(Clarity), 커트(Cut), 무게(Carat))를 훨씬 압도하여 가치가 평가됩니다. 팬시 컬러 다이몬드이든 무색 다이아몬드이든 거래상 가장 기본적인 가격 결정 원칙은 소위 “희소할수록 가치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다이아몬드는 저마다의 고유한 특색이 있고 가격은 그 균형성과 희소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지난 10년 동안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평균 122퍼센트 정도로 올랐습니다. 2016년 봄 제네바에 본사를 둔 어느 펀드 매니저가 극히 희소한 색상을 지닌 선명한 오렌지색 다이아몬드를 캐럿당 100만 달러에 구입한 일이 있었고, 2016년 5월에는 제네바의 또 다른 경매에서 14.62캐럿짜리 블루 컬러 다이아몬드가 5,750만 달러에 낙찰되어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가격으로 경매에서 팔린 다이아몬드의 기록을 세운 실례가 있습니다.


아래의 컬러 다이아몬드들은 화이트 다이아몬드보다 희귀하지만 수요 정도는 더 낮아서 유사한 품질과 무게(캐럿)의 화이트 다이아몬드보다 일반적으로 가격도 더 낮습니다.



색상
캐럿당 컬러 다이아몬드 가격
팬시 연노란색
4,320달러
노란색기가 있는 갈색
4,320달러
팬시 옐로
9,720달러
갈색기가 있는 노란색(코냑색)
6,480달러


이류의 색상이 함께 나타나 더 낮은 채도를 가진 다이아몬드를 포함한 중위 가격대의 컬러 다이아몬드



색상
캐럿당 컬러 다이아몬드 가격
노란색기가 있는 진한 오렌지색
9,500달러
오렌지 회갈색
10,800달러
갈색기가 있는 오렌지색
28,080달러
오렌지 옐로
21,600달러
팬시 인텐스 옐로(카나리아색)
25,488달러
라임빛 녹색
38,880달러
인텐스 블루
38,880달러
연한 갈색빛 분홍색-연분홍색
43,200달러

극히 희귀한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는 화이트 다이아몬드보다 많이 더 비싼데 무게와 색상 강도가 커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가격이 상승합니다. 예컨대 7.37캐럿의 자주색기가 있는 팬시 인텐스 분홍색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819,201달러에, 선명한 녹색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122만 달러에, 12.03캐럿의 블루 문 다이아몬드는 5,000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특히 블루 문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400만 달러 이상으로 팔린 유일한 다이아몬드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출처: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천연의 것이냐 연구소에서 만든 것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연구소에서 제조한 인공 컬러 다이아몬드에 비해서 현저하게 더 비쌉니다. 그러나 적절한 장비 없이 비전문가의 눈으로 보면 두 가지를 구별할 수 없습니다. GIA(미국 보석학회)를 위시하여 선진적 보석 연구소들은 적절한 설비를 갖추고 전문가들이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특성, 그중에서도 그 출처를 구별하고 분류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2. 색상: 전문가들은 색상에 따라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색조, 채도, 농담을 고려합니다. 팬시 인텐스와 팬시 디프 같은 선명하고 진하며 강렬한 색상은 더욱 희귀하고 가치가 있어서 더 밝은 색상의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보다 비쌉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이류의 색상이 가미되면 가치가 떨어집니다만 그 이류의 색상도 희귀한 것이라면 그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때로는 색상의 차이가 아주 미묘하여 사람의 눈으로 식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캐럿: 이것은 특별히 다이아몬드의 무게에 대해서 쓰입니다. 다이아몬드 1캐럿은 0.2그램으로 5캐럿 다이아몬드라고 해 보았자 무게가 겨우 1그램 밖에 되지 않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는 무거울수록 희귀하게 여겨지므로 그 캐럿당 가격이 크게 비싸집니다. 따라서 기타 요인이 동일하다면 1캐럿짜리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반 캐럿짜리보다 2~4배 더 비쌉니다.

  4. 투명도: 투명도는 다이아몬드의 광택과 휘광의 질, 그리고 다이아몬드의 투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부적 흠결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투명도는 플로리스에서 인터널리 플로리스 및 기타 등급으로까지 등급이 매겨지는데 어떤 흠은 육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주의할 점은 플로리스와 인터널리 플로리스 등급의 다이아몬드는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와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에는 쓰이지 않고 주로 투자 목적으로 쓰인다는 것입니다.

  5. 커트: 커팅은 다이아몬드의 희소성과 가치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연마사의 작업입니다. 즉,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모양은 대칭적인가? 색상은 강조되고 진해지는가? 실제 무게보다 더 커 보이는가? 연마로 더 빛나고 반짝거리며 현란해지는가? 하는 등의 질문에 대한 연마사의 답변이라고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잘 커팅 된 다이아몬드는 서투르게 연마된 다이아몬드보다 30퍼센트 이상 가치가 더 큽니다. 질 좋은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인데 커트가 서투른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레드 다이아몬드 무사예프

어떤 색상의 다이아몬드가 가장 비싼가요?

붉은색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가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가운데 가장 희소하고 가장 비쌉니다. 이 다이아몬드는 단 하나의 팬시 컬러 강도로만 나타납니다. 붉은색 다이아몬드에 자주색(붉은색 다이아몬드에 있어서 가장 흔하게 보이는 이류의 색조)이 섞이면 붉은색 채도의 비율에 따라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급격하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0.20캐럿짜리 자주색기가 있는 붉은색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약 30만 달러인데 0.40캐럿짜리 같은 색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약 50만 달러를 호가합니다.

붉은색 다이아몬드는 아주 희귀하기 때문에 색상이 완화되어 극단적인 저채도의 이류 다이아몬드로 나온다고 해도 가격이 매우 비싸집니다. 그래서 갈색의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케럿당 2,400달러인데 비하여 붉은색기가 있는 갈색 다이아몬드는 캐럿당 30,000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붉은색(기)의 영향으로 가격이 12배 이상 등귀하게 됩니다. 다른 어떤 색상도 이류 색으로 완화되어 나타난다 해도 가격에 이같이 급격하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붉은색 다이아몬드로서 가장 유명한 것은 무사예프 레드 다이아몬드인데 이것은 5.11캐럿의 순정 붉은색 다이아몬드로서 캐럿당 160만 달러 이상에 팔렸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유명한 레드 다이아몬드 무사예프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 세팅

주얼리에 사용되는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는 반지, 목걸이, 펜던트 등과 같은 주얼리에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와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가 가장 인기 있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의 세팅 방법에는 착용하기 쉽고 심플한 프롱, 베젤, 텐션 세팅에서부터 컬러 다이아몬드를 더욱 휘황하게 하는 파베나 헤일로 세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밖에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 디자인에는 아셔, 에메랄드, 하트, 프린세스, 로마 숫자 등이 있는데 남성용 여성용 모두 여러 가지 크기와 옐로 골드, 로즈 골드, 화이트 등의 색상으로 재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와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는 백금이나 금, 또는 팔라듐이나 은과 같은 재료에다 세팅할 수 있습니다. 백금과 금이 컬러 다이아몬드 약혼반지나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같은 컬러 다이아몬드 주얼리 세팅에 가장 널리 쓰입니다.

천연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 세팅

합성컬러 다이아몬드

합성 다이아몬드는 보통 연구소 제조 다이아몬드로 불리는데 지각에서 다이아몬드가 생성되는 천연의 지질학적 과정을 모방한 인위적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다이아몬드입니다. 합성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똑같은 재료로 만들어 등방성 3차원 입방체 형태로 결정화된 다이아몬드입니다.

합성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공법에는 HPHT(고압 고온)법, CVD(화학 증착)법, NPD법 등이 있습니다.

  1. HPHT 합성 컬러 다이아몬드는 고압 고온 공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공법에서는 합성 다이아몬드를 생성시키는 데 필요한 고압 고온을 내기 위하여 세 가지 프레스 기술(벨트 프레스, 큐빅 프레스, 스플릿 스피어)을 사용합니다. 다이아몬드 종자를 프레스의 바닥에 놓고 프레스 내부 온도를 1400 °C 이상이 되게 가열하여 용제 금속을 녹입니다. 이렇게 녹은 금속은 고순도의 탄소원을 분리시키게 되고, 분리된 탄소는 작은 다이아몬드 종자에 붙어 응결되면서 더 큰 합성 컬러 다이아몬드를 만들어 냅니다.

  2. CVD 합성 컬러 다이아몬드 는 탄화수소 혼합 기체로부터 생성됩니다. 이 공법은 HPHT 공법에 비하여 더 간단하고 융통성이 있어서 연구소의 연구용으로 적합합니다. 그리고 이 공법에서는 다이아몬드가 27 kPa 이하의 압력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고압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CVD 컬러 다이아몬드의 성장을 위하여는 기질을 준비하고 체임버 내로 각기 소요되는 양의 기체를 투입하여 이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체로는 항상 일반적인 탄소원으로서의 메탄과 수소가 있는데 1:99의 비율로 섞여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들 기체가 성장 체임버 내에서 마이크로파 전력, 고온 필라멘트, 아크 방전, 용접 토치, 레이저, 전자 빔, 또는 그 밖의 수단으로 이온화하여 화학적 활성 라디칼을 형성합니다.

  3. NPD합성 컬러 다이아몬드 는 1950년대 이래로 CVD 공법을 사용하여 만들어져 왔습니다. 이것은 금속이나 세라믹의 평면 플랫폼 기판에 미크론 크기의 종자 다이아몬드를 심고 이것을 진공 체임버에 놓는 공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고 나서 수소와 메탄을 체임버 안으로 투입한 다음 그 혼합물을 급속히 가열합니다. 그러면 기체들이 종자 다이아몬드와 상호 반응을 일으키면서 종자 다이아몬드 위에 다이아몬드 막이 형성되고 원주 형태로 자라게 됩니다. 두께는 수 밀리미터까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 보석 처리

컬러 다이아몬드 거래에 있어서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외관에 변경을 가하기 위하여 처리가 된 것들입니다. 이 같은 변경은 팬시 컬러 다이아몬드가 컬러 다이아몬드 반지나 컬러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같은 주얼리로 쓰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그러나 다이아몬드는 외관의 향상뿐만 아니라 색상이나 투명도를 변경시키기 위해서도 전통적인 커팅과 연마 이상의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처리에 따라 컬러 다이아몬드의 내구성도 향상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간혹 내구성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컬러 다이아몬드: 보석 처리 방식

  • 표면 코팅: 이것은 보석의 바닥면이나 표면의 일부에 페인트와 같은 착색제를 발라 보석의 외관을 변경시키는 것입니다. 이 경우 흔히 색상이 변합니다.

  • (HPHT) 처리: 이 처리 방식은 색상을 제거하거나 바꾸기 위하여 컬러 다이아몬드를 고도의 구속봉압하에 고온으로 가열하는 것입니다. 이 공정으로 갈색기가 있는 색채를 제거하거나 약화시켜 무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처리 방식으로 그 밖의 유형의 다이아몬드도 갈색에서 노란색으로, 오렌지색기가 있는 노란색으로, 노란빛이 감도는 녹색이나 푸른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조사: 이것은 색상을 바꾸기 위해 컬러 다이아몬드에 인공 방사선을 쪼이는 것이데 그런 다음에 열처리를 하여 색상을 더욱 변경시키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중성자와 전자 조사가 가장 흔한 형태의 인공 조사입니다. 이 인공 방사선 조사로 검정색, 녹색, 청녹색, 진노란색, 오렌지색, 분홍색, 붉은색 등의 컬러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데 이들 색상을 얻기 위하여 종종 부차적으로 열처리를 함께 하기도 합니다.
로니테 컬러 다이아몬드 약혼반지

로니테에서 권해 드리는 컬러 다이아몬드

로니테는 컬러 다이아몬드 산업계의 세계적인 선발 업체의 하나로서 스위스의 경제 수도인 취리히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로니테는 최첨단의 스위스 연구소에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컬러 다이아몬드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먼저 화장재(유골)를 측정하여 컬러 다이아몬드를 제조하는 데 충분한 탄소가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유골이나 모발을 특별한 화학적 가스 환경하에서 나노 분말 상태로 만듭니다. 이어서 특수 용매에 불순물 제거제를 첨가하여 불안정한 화학 물질을 제거합니다.



특별 처리를 하여 남은 탄소가 적절히 보존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기타 원소들은 추출하여 극미량의 수준으로까지 감소시킵니다. 산소를 제거하고 불활성의 보호용 환원성 기체를 주입하여 유골이나 모발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그러고 나서 모발이나 유골에서 나온 탄소를 중금속을 제거하여 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습식 화학 환경인 안전하고 (전기)저항력이 있는 캐비닛에 보관합니다. 특정 온도, 섞는 속도 및 화학 시약 첨가에 관한 프로그램 제어 공정은 탄소의 품질을 보장합니다. 이 최종 정제 단계가 끝나면 탄소 순도는 99.99%(4N 순도)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정제되고 추출된 탄소는 실린더의 형태로 된 결정성 흑연으로 변하게 됩니다. 실린더(형태)는 다이아몬드 합성 기계에 넣기 전에 코벨 형식(내쌓기 방식)으로 된 보호용 재료로 조심스럽게 감쌉니다. 이 과정은 압력 및 온도 측정, 절연 및 보호가 필요한 최종 기술 단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로의 변화는 만들어지는 컬러 다이아몬드의 크기와 색상에 따라 6~9개월(1캐럿)이 소요됩니다.

로니테 컬러 다이아몬드는 사이즈 가 0.25캐럿~2.0캐럿에 걸쳐 있으며 브릴리언트, 프린세스, 래디언트, 아셔, 에메랄드, 하트 등 6가지의 커트가 가능합니다. 또한 판매용으로 4가지 색상이 가능한데 자연의 호박색, 붉은색, 푸른색, 초록빛이 감도는 노란색 등이 그것입니다.

로니테 컬러 다이아몬드의 가격은 1,250달러~21,000달러입니다.